[언론보도] 학부모 니즈를 받아들인 영어성경? 어떻게 활용해요?
본문
교육부 교과과정에 따른 영어성경
동영상 강의 들어가며 자기주도학습
노래로 따라하는 15주제 15초 영문법
영어성경예문으로 반복하며 영작문
우리 아이가 중학생인데 영어성경으로 영어성적을 올리는 게 가능해요? 영어성경이 어렵지 않아요? “예! 영어성적 쑥쑥 올릴 수 있습니다” YGM(예수제일/예일글로벌미션) 이사장 류명 목사는 “청소년기에 영어성경을 읽는다면 단순히 영어성적을 올리는 데 그치지 않고, 영성과 지성의 눈을 뜨게 됨으로 글로벌리더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류 목사는 “문제는 영어성경이 어렵다는 것인데, 이를 보완할 방법을 찾는다면 다음세대선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면서 “YGM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동원하고 있다”고 지난 6일 광주본향교회(담임목사/윤학기)에서 열린 YGM WeeKenD 영어교회학교 설명회에서 아래와 같은 실제사례를 소개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1. 교육부교과과정에 맞춘 학년별 영어성경
중학생 1학년은 일반적으로 신학기에 be동사, 일반 동사, 조동사 등을 배우며 영어문장이해에 발을 들여요. 2학기에 접어들면서 to 부정사나 동명사를 그리고 2학년 전후에 관계대명사를 통한 형용사절 등을 배우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일반적인 영어성경이 매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렇다면 대안이 없을까요? 기도 중에 답을 얻을 수 있었어요. 교육부교과과정에 맞춘 학년별 수준에 따른 영어성경이 떠오른 거죠. 성경 가운데 주요 주제를 선정하고 본문의 난이도를 조절했고, 같은 학년이라도 월별, 분기별로 난이도를 달리했어요. 성경을 읽어가며 학교성적 또한 올릴 수 있는 구조라고 할 수 있죠. 무엇보다 학부모가 좋아하더군요. 청소년은 물론이고 3040 학부모 전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해요. 중학교과정이므로 Middle School을 떠올려 M BIBLE로 이름 붙였죠.
2. 이것만을 알고가기 동영상강의
M BIBLE 단원별로 본문 이해에 도움이 되는 문법을 3~4개 정도로 추린 후 상세한 설명을 곁들였어요. 영어성경이라고 해서 문법이 다르지 않으니까, 학교 교과서를 읽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늘 교회에서 배운 것을 내일 학교수업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성경을 열독할 수 있는 이유가 되는 것이죠. 초기엔 문제가 있었어요. 아이들이 어려운 문법을 스스로 학습하기엔 부담스러웠을 거예요. 그래서 동영상강의를 곁들이기로 했죠. 주제별로 5분 내외? 짧게 만들었어요. 홈페이지에 업로드하여 핸드폰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접근이 편리해요. 영어교사가 없어도 아이들 스스로 학습할 수 있어요. 스스로 학습하면 장기기억이 가능해진고 하더군요. 본문 리딩을 돕기 위해 교재 속에 QR코드로 네이티브 발음을 수록해 놓았어요. (QR코드 - 단원별동영상강의)
3. NIV 성경 예문 4단계 영문법
예수님의 출생과 활동의 배경이 되는 장소를 떠올려 ‘베들레헴출발영어’, ‘나사렛기초영문법’, ‘갈릴리기본영문법’, 그리고 ‘예루살렘고급영문어법’을 출간했어요. 이 가운데 베들레헴출발영어는 현재 출간 준비 과정 중이고요. 시중의 영문법과 목차가 같아요. 다른 점이 있다면 문법 예문을 NIV성경에서 발췌했다는 것인데, M BIBLE 각 단원마다 도입부에 수록한 문법 설명 부분, ‘이것만은 알고가기’를 공부하다가 좀 더 집중하여 알고 싶을 때, 나사렛기초영문법과 갈릴리기본영문법을 들여다보면 되요. 아이들이 함께 모여 그룹스터디로도 학습할 수 있어요. 예루살렘고급영문어법은 대입수능은 물론이고 토익학습에 꼭 필요한 필수어법을 추슬러 1,200여개의 NIV성경예문으로 편집했는데, 청소년기에 필요한 말씀으로 엄선했어요. 영어와 함께 영적인 눈도 함께 떠야하니까 …
4. 노래로 배우는 15초 영문법과 고등부 한 시간 영문법
"꼭 필요한 영문법, 간단하게 원리만 정리해서 암기할 수 있을까?"를 떠올리다가 15개 주제를 선정한 후, 노래로 만들어보았어요. 주제별로 10여 페이지에 달하는 영문법을 노래로 간단하게 배우는 재미있는 형식이예요. 앞 뒤 노래 사이에 ‘15초 영문법’ 해설을 곁들였는데, 흥얼흥얼 부르며 저절로 암기하고 실전에 적용하는 구조라 할 수 있죠. 또 고등부과정의 영문법을 간단하게 압축한 “한 시간 영문법”도 있어요. 한 시간 영문법은 예루살렘고급영문어법에 부록으로 실어놓았어요. 교회에서 영어성경을 배우는데,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정성을 기울인다면, 학부모들은 쌍수를 들고 반기지 않을까요? 학부모가 감동받아야 다음세대선교가 가능하지 않을까요? 세상보다 앞서가야 전도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QR코드 - 노래로 배우는 15초 영문법)
다음세대가 없는 한국교회, 암울한 현실이죠. 모든 지혜를 동원하여 다음세대를 교회로 이끌어내야지요. 예수님의 선교방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예수님은 굶주린 대중에게 떡을 먼저 주셨고, 그 다음에 말씀을 전하시며 자신이 “생명의 떡”음을 알려주셨어요. 또 소경 바디메오의 눈을 열어주신 후, 영적인 눈을 열어주셨어요.
대한민국 3040학부모의 니즈는 아파트와 자녀교육에 묶여있어요. 교회가 선교를 위해 아파트를 사 줄 수 는 없겠지만, 영어의 눈을 열어주고, 영적인 눈을 열어줄 수는 있다고 생각해요.
출처 : 가스펠투데이(http://www.gospeltoday.co.k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